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2/inswave/ins_news-UTF8-PHP7-2023/sub_read.html on line 3
광주광역시 강기정 시장 “자살률 줄일 정신응급의료시스템 갖춰야”:경인통신

경인통신

광주광역시 강기정 시장 “자살률 줄일 정신응급의료시스템 갖춰야”

22일, 광주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서 정책 소풍

이영애 | 기사입력 2023/02/22 [19:13]

광주광역시 강기정 시장 “자살률 줄일 정신응급의료시스템 갖춰야”

22일, 광주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서 정책 소풍
이영애 | 입력 : 2023/02/22 [19:13]

 

[경인통신]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22일 광주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부설 광주자살예방센터)를 찾아 소중한 생명을 놓치지 않기 위해 최일선에서 고군분투하는 현장인력과 자살로 가족을 먼저 떠나보낸 유족을 만났다.

이번 정책소풍은 자살·교통사고·산업재해 사망사고 감소 정책 수립에 앞서 시민과 현장의 목소리에 귀기울이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제적 위기, 사회적 고립 등의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들이 증가할 수 있어 행정과 유관기관이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촘촘한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이날 정책소풍에는 강기정 시장과  유승형광주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장과 김도연 상임팀장, 마수원 시립정신병원 행정원장, 박상하 서구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 상임팀장, 서재건 시 소방안전본부 구급팀장, 김상화 광주경찰청 경위, 박명숙 광주제일병원 간호과장, 자살유족 등이 참석했다.

이날 자리는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경찰, 소방, 병원 등 자살 예방부터 사후 대처까지 폭넓은 현장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자리였다.

참석자들은 '정신의료기관 방문 인식개선 및 상담·치료 접근성 다양화', '고위험군 사후관리 체계 강화', '지역사회 협력을 위한 빛고을생명지구대 확대 운영', '공공과 민간의 정신응급의료 대응 시스템 구축', '고위험군 발굴을 위한 실무자 교육' 등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트라우마 관리의 필요성과 관련 업무 실무자 소진방지책 등도 함께 논의했다.

자살유족 A씨는 “경제 문제와 질병, 연령 등 자살 원인은 복합적이다”며 “극단적 선택 예방과 자살률 감소를 위해 사회 전반의 인식 개선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도움이 필요한 순간에 당사자들이 손을 내밀 수 있도록 홍보 활동도 적극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자살시도자·자살유족 등 고위험군을 집중적으로 살피는 시스템의 필요성도 강조됐다.

광주경찰청 김상화 경위는 “지난해 극단적 선택, 정신질환 신고 건수를 보면 1만여건이 넘는다. 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상당수이고 이들에 대한 사후관리가 필수적” 이라고 밝혔다.

김도연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 상임팀장은 “자살시도자가 다시 극단적 선택을 시도할 가능성이 높지만 보호자가 집에 없거나 병원에 입원하지 않는 등 사각지대가 발생한다”며 “현재는 센터, 경찰, 소방에서 대응할 수 있는 여력이 부족하다"며 "이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석자들은 치료를 위한 공공과 민간의 정신응급의료 대응 시스템도 체계적으로 마련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마수원 시립정신병원 행정원장은 “극단적선택을 시도한 분들의 정신적 치료만이 아니라 신체까지 치료하기 위한 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아 다른 병원으로 전원 하는 상황이 발생한다”며 “공공과 민간이 함께하는 의료인프라 구축 등을 통해 정신응급상황에 대비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자살·교통사고·산업재해에 따른 사망사고를 줄이기 위해 시에서 어떤 정책을 펼칠 것인지 함께 논의하는 자리였다”며 “의료 체계 확보와 같은 현장에서 겪는 실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강 시장은 이어 “가장 시급한 문제인 공공과 민간의 체계적인 의료 인프라 확보, 고위험군 사후관리와 실무자 교육 체계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자”며 “이와 더불어 행정·언론·종교 등 지역사회 전체가 협력할 수 있는 시스템화하는 방법도 좋은 시도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는 정신건강 위기상담전화(1577-0199)를 24시간 운영하고 정신건강전문요원의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상담 시 위기상황이 심각하다고 판단되면 경찰, 소방과 함께 현장에 출동해 시민을 구조하고 정신의료기관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한다. 

 

이를 위해 지난해 12월 정신응급 상황에서 자살예방센터와 경찰, 소방, 의료기관이 공조할 수 있도록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또 '자살예방 인식개선 및 교육사업', '자살위험군 발굴 및 관리', '24시간 자살위기 대응', '지역사회 자살예방 협력체계 구축', '자살유족 지원' 등 한 생명이라도 더 살리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자살위험도가 일반인 보다 평균 8.3~10배 높은 자살유족에게 일상회복을 돕는 다양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한다. 

 

주요 내용으로는 '초기상담', '법률·행정비·학자금·임시주거비 지원', '심리지원', '자조모임' 등이 있다.

  • 도배방지 이미지

지역뉴스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