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Undefined index: HTTP_ACCEPT_ENCODING in /home2/inswave/ins_news-UTF8-PHP7-2023/sub_read.html on line 3
수원도시공사, ‘수원형 케어 팜’ 완성으로 대시민 서비스 극대화 한다:경인통신

경인통신

수원도시공사, ‘수원형 케어 팜’ 완성으로 대시민 서비스 극대화 한다

이영애 | 기사입력 2021/10/12 [13:29]

수원도시공사, ‘수원형 케어 팜’ 완성으로 대시민 서비스 극대화 한다

이영애 | 입력 : 2021/10/12 [13:29]

 

케어팜 (1).jpg
어르신과 장기요양종사자가 과수공원에서 과실수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제공 / 수원도시공사)

 

[경인통신=이영애 기자] 경기도 수원도시공사가 돌봄 어르신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역점 추진한 수원형 케어 팜사업이 최근 수원시와의 협약을 시작으로 첫발을 내딛으며 관심이 쏠리고 있다.

 

케어 팜은 몸이 좋지 않은 사람이나 의학적·사회적인 치료가 필요한 사람들이 보살핌을 받고 자연을 가꾸며 재활 운동을 하는 농업을 활용한 치유프로그램으로, 지난 1950년대 민간 요양원에서 시작해 효과가 입증되면서 최근 유럽 등지로 빠르게 확산되고 범정부 차원의 지원 사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12일 수원도시공사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현재 수원시 65세 이상 인구수는 11.4%(135,357)를 차지하며 본격적인 고령화 사회에 접어든 실정이다.

 

수원도시공사는 현재 수원시장기요양지원센터를 운영 중이며, 장기요양시설을 지원하는 한편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수원형 케어팜사업 추진으로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참여해 요양시설로의 확산과 함께 나아가 수원지역 노인복지서비스 향상에도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수원시는 특례시에 걸맞은 각종 노인복지서비스를 개발, 시행하고 있으며, 이번 수원형 케어팜사업을 통한 어르신, 종사자의 심신 치유에 큰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수원도시공사는 수원형 케어팜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8일과 이날 수원시과수공원에서 수원지역 장기요양 어르신, 돌봄 종사자 등 30여 명과 함께 과수농원 산책, 과수 수확 체험, 과수 시식 등 과수 수확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공사는 수원형 케어팜사업의 완성을 위해 이번 행사 이외에도 과수농가 체험, 미니 텃밭 만들기, 푸른 정원 조성하기 등 현장 치유형프로그램과 개인 화초 키우기 등 자가 치유형프로그램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 추진할 계획이며, 케어팜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사업도 진행한다.

 

수원시장기요양지원센터는 오는 14일 수원지역 장기요양 종사자 100여 명을 대상(대면·비대면)으로 케어팜 정착을 위한 인식개선과 치유 효과성에 대한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상후 수원도시공사 사장은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개발은 공기업의 책임이자 의무라며 아직은 낯선 케어팜과 관련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효과 입증을 통해 수원형 케어팜한국형 케어팜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이상후 사장은 이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수원형 케어팜표준모델을 정립, 상급 기간과 정책 논의, 건의를 통해 행정·재정적 지원이란 제도적 발판 마련을 위해 총력을 다 하겠다고 덧붙였다.

 

  • 도배방지 이미지